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최초의 여성 우주 비행사와 우주에 오래 머문 여성 우주인

by 땡쓰 지니 2024. 2. 23.
반응형

인류 최초로 우주에 나간 구소련(지금의 러시아)의 유리 가가린, 인류 최초로 달을 밟은 미국의 닐 암스트롱, 그런데 우리가 기억하는 우주인은 왜 다 남성일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우주로 날아간 여성 우주인의 이야기. 우주 탐사의 짜릿한 역사에서 여성의 역할은 점점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여성 우주 비행사들은 장벽을 깨고 기록을 세우며 지구 밖의 인류 여정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세계 최초 여성 우주 비행사와 우주에서 가장 오래 머무른 여성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세계 최초의 여성 우주 비행사

우주는 아무나 갈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튼튼한 체력은 기본이고, 우주선을 조종할 수 있는 비행 실력과 적정 수준의 학습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 키가 너무 크거나 너무 작아서도 안 됩니다. 우주의 무중력 상태를 견기기 위해서 낙하산 점프, 원심력 테스트 등 온갖 훈련을 모두 통과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용기 있고 몸과 마음이 강인한 사람들이 우주 비행사가 되곤 합니다. 그래서인지 과거에는 우주 비행이 남성만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당당히 깬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구소련의 여성 우주 비행사 발렌티나 테레시비코바입니다. 발렌티나 테레시코바는 1963년 6월 16일, 세계 최초의 여성 우주 비행사로 역사에 이름을 남겼습니다. 러시아의 야로슬라블 지역에서 태어난 테레시코바는 텍스타일 작업자 및 아마추어 스카이 다이버 출신으로, 소련 우주 프로그램에 선발되기 전까지 다양한 직업을 가졌습니다. 세계 최초의 우주 여성 우주 비행사가 지구로 보낸 첫 메시즌 러시아어로 "야 차이카, 하라쇼", 우리말로 "나는 갈매기, 기분 최고다."였습니다. 테레시코바의 미션인 보스토크 6은 '갈매기'라는 이름의 우주선을 타고 약 3일 동안 지구 주위를 48번 돌았습니다. 테레시코바의 역사적 비행은 여성이 우주 비행의 엄격한 조건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하는 중요한 이정표였습니다. 그녀의 업적은 여성들에게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STEM)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자격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미래의 여성 우주 비행사들이 우주로 나아가도록 동기를 주었습니다.

크리스티나 코크

여성 우주인 중 우주에 가장 오래 머문 사람

테레시코바에 이어 최장 우주 비행 기록을 달성한 여성 우주인이 또 있습니다. 미국의 크리스티나 코크는 무려 328일 동안 우주에 머물렀습니다. 그것도 혼자 조종하는 단일 비행으로 말입니다. 그녀는 2019년 3월 14일부터 2020년 2월 6일까지 328일 동안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머무르며 여성 우주인 중 가장 오랜 시간을 우주에서 보낸 사람이 되었습니다. 코크는 약 1년의 세월 동안 지구 궤도를 5,248회나 돌았다고 합니다. 거리로 환산하면 약 2억 2,370Km나 비행한 것입니다. 크리스티나 코크는 미국의 뉴욕주에서 태어났으며, 엔지니어로서의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에는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우주 비행사로 선발되기 전까지 다양한 학문적 및 전문적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녀는 2013년에 NASA에 입사하여 우주 비행사 후보로 선발되었으며, 그 후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여러 번의 임무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크리스티나 코크는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의 임무 중 한 여성 우주 비행사로서 역사적인 기록을 세우면서, 우주여행의 미래를 대표하는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녀의 과학적인 기여와 인내심은 우주 탐사 분야에 새로운 도약을 이끌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러한 업적들은 크리스티나 코크가 우주 비행사로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으면서 우주 탐사 분야에서 뛰어난 리더십을 발휘한 것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우주에 나간 여성 비행사는 전 세계 500여 명의 우주인 가운데 11%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여성 우주인의 수는 증가할 예정입니다. 현재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는 전 세계 20여 개 나라가 참여하는 '아르테미스'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 2025년까지 여성과 유색 인종 우주 비행사를 달에 착륙시키는 게 목표 중의 하나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게 되면 세계 최초로 달에 착륙한 여성과 유색 인종 우주인이 탄생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18명의 우주 비행사가 후보로 정해졌고, 그중 9명이 여성이라고 합니다. 세계 최초로 달에 착륙한 여성 우주인이 누가 될지 한번 기대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