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청소년기에 접어드는 초등학교 6학년, 자신들의 진로나 꿈을 탐색해 나가는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리고 이 시기는 사춘기를 보내고 있을 아이들이 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자신의 꿈을 탐색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 학생들은 다양한 지식을 독서를 통해 이해하고 암기해야 하는 지식 독서를 시작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아주 중요한 이 시기에 알맞은 책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초등학교 6학년 추천도서 목록
2. 책소개
속담하나 이야기하나
저자 : 임덕연
출판사 : 산하
옛부터 전해 내려오는 속담들을 살펴보면 우리 조상들이 얼마나 슬기롭고 재치있게 살며, 열심히 생활했는지 알게 됩니다. 속담에는 각 지방의 풍습과 성격도 잘 나타나지요. 하지만 요즘 우리말에서는 속담이 많이 쓰이지 않습니다. 우리 속담은 보물창고에 가득 쌓인 보석처럼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아름다운 속담이라도 생활 속에서 자꾸 사용해야 참된 가치가 살아납니다. 또한 이야기 속에서 속담이 생겨난 배경을 알게 되면 저절로 뜻을 익혀 자연스럽게 써먹을 수 있게 됩니다. 자, 그럼 우리 함께 이야기 속으로 속담 여행을 떠나 볼까요?
책 일부 내용 미리보기 https://www.yes24.com/Product/Viewer/Preview/12424838
간송 선생님이 다시 찾은 우리 문화유산 이야기
저자 : 한상남
출판사 : 샘터
우리 나라가 국권을 상실했던 일제시대, 우리 문화유산을 지킬 수만 있다면 우리 민족의 전통은 다시 이어나갈 수 있다는 신념으로, 우리 문화유산이 일본인 손에 넘어가는 것을 평생을 바쳐 막아낸 간송 전형필 선생님의 생애와 그가 지켜낸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이야기들을 최초로 소개하는 책이다. 3.1 운동을 이끌었던 민족대표 33인 중 한 분이셨던 위창 오세창 선생님과 함께 우리 문화재를 지키는 일에 대한 소명의식을 키워나간 간송 전형필 선생님이, 위창 오세창 선생님의 고증과 감식에 도움을 얻어 고려청자, 조선백자, 추사 김정희, 풍속화첩의 으뜸이라 할 수 있는 신윤복의 혜원전신첩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우리 문화유산을 일본인으로부터 되찾아오기까지 과정을 역사적 사실 그대로 소개하고 있다.
30세의 젊은 청년 간송 전형필이 일본의 거부들을 상대로 그들로부터 우리 문화유산을 되찾아오는 과정이 자랑스럽고 감동적으로 펼쳐지는 이 책은,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 문화재에 대한 각별한 사랑과 문화유산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소중한 기회를 마련해 줄 것이다.
원숭이 꽃신
저자: 정휘창
출판사 :효리원
오소리의 꾀에 넘어간 어리석은 원숭이 이야기!
초등학교 국어 읽기 교과서에 수록!
어느 날, 원숭이는 오소리에게서 예쁜 꽃신을 선물로 받았어요. 폭신폭신하고 따뜻한 꽃신이었어요. 꽃신을 신으니 돌부리를 차도 발이 아프지 않고, 자갈밭에서 뛰어도 편하지 뭐예요! 원숭이는 신이 났어요. 그런데 이를 어쩌지요? 원숭이는 이제 꽃신을 신지 않으면 발이 아파 걸을 수가 없는데, 꽃신을 만들 줄 모른대요. 할 수 없이 오소리에게 잣을 주고 신을 사게 된 원숭이! 편한 것에 길들여져 마침내 자신의 삶을 잃어버린 어리석은 원숭이는 결국 꽃신 때문에 오소리의 종이 되고 만답니다.
책 일부 내용 미리보기 https://www.yes24.com/Product/Viewer/Preview/5059823
느낌 있는 그림 이야기
저자 : 이주헌
출판사 : 보림
동화책인지 미술책인지 구분이 안 될 정도로 맛깔스러운 글이 돋보이는 책. 타고난 미술 이야기꾼인 이주헌씨가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명화를 소개한다. 소재별, 시기별, 장르별로 나누어진 그림을 작가 특유의 상상력과 분석력을 이용하여 재미있게 풀어냈다. 시원시원한 구성이 글과 그림을 눈에 잘 들어오게 하며 한 작품을 크게 보여준 후 부분적으로 집중 조명하는 방식이 보다 깊이있는 이해를 도우며 책 뒷부분에는 여러 작품을 비교하여 미술에 대한 보다 넓은 시야를 갖도록 해준다.
어려운 미술 용어를 따로 설명하기보다는 문장 안에서 자연스럽게 풀어내어 아이들의 글읽기가 막히지 않도록 배려한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한 권쯤 구비해놓고 두고두고 보여주기를 바란다.
책 일부 내용 미리보기 https://www.yes24.com/Product/Viewer/Preview/278554
광고의 비밀
저자 : 김현주
출판사 : 미래아이
거리에서, 텔레비전에서, 인터넷에서, 쉴 새 없이 쏟아져 나와 우리에게 말을 걸어오는 광고. 「교과서가 쉬워지는 교과서」 시리즈 5권 『광고의 비밀』에서는 소비자를 상품의 노예로 만들어 버리는 기업들의 광고 전략과 그것에 속아 자꾸만 물건을 사게 되는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우리는 의식하든 못하든 아침에 일어나면서부터 잠자리에 들기까지 수많은 광고를 접합니다. 문제는 광고를 보면 자꾸만 새 장난감이 사고 싶고, 맛있는 피자가 먹고 싶고, 신나는 게임을 하고 싶어 진다는 것입니다. 도대체 광고에 어떤 힘이 있길래 우리는 자꾸 이렇게 소비하고 싶어지는 걸까요?
이 책은 지금껏 그랬던 것처럼 광고에 설득당해 꼭 필요하지 않은데도 소비하며 살 것인지, 나 나름의 기준을 세워 그것에 맞춰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할 것인지 그 방향을 알려줍니다. 아직 경제관념이 뚜렷하지 않은 어린이들이 온갖 광고의 유혹에 넘어가 생각 없는 소비자로 전락하지 않도록 '올바른 소비'에 대한 개념을 세워줍니다.
책 일부 내용 미리보기 https://www.yes24.com/Product/Viewer/Preview/6413393
국어 교과서도 탐내는 맛있는 속담
저자 : 허은실
출판사 : 웅진주니어
<맛있는 속담>에서는 속담에 포함된 각각의 단어와 그에 담긴 비유적인 표현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줌으로써 속담 전체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즉, ‘외우는 속담’이 아니라 ‘이해하는 속담’을 보여주고 있다. 속담의 뜻을 굳이 힘들게 외우지 않아도 속담이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는지 알고, 속담에 들어 있는 각각의 단어들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알아가는 과정에서 속담 전체의 의미는 저절로 이해될 것이다.
정확한 활용을 위해서 속담이 사용되는 경우를 직접적으로 보여주기보다는 속담을 현대적 언어로 보여줌으로써 속담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실제로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들 중 어떤 부분에서 속담이 대치되어 활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책 일부 내용 미리보기 https://www.yes24.com/Product/Viewer/Preview/2707982
온 산에 참꽃이다
저자 : 이호철
출판사 : 고인돌
《온 산에 참꽃이다!》는 이호철 선생님이 들려주는 철 따라 노는 어린 시절 이야기, ‘이호철 사계절 동화’ 봄 편입니다. 가난했지만 농사지으며 자연의 순리대로 한데 어울려 오순도순 살던 예전 농촌 아이들이 봄에 놀았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온 산기슭을 발갛게 물들인 참꽃을 동무들과 따 먹고, 한 아름 꺾어다 학교 교실에 가져가 병에 꽂기도 하는 이야기 「온 산에 참꽃이다!」, 밭을 갈고 논을 써레질을 하느라 쉴 새 없이 바쁜 소를 먹이기 위해 망태기를 메고 바지게를 지고 꼴을 베러 다니던 이야기 「광수야, 소꼴 뜯으러 가자」, 늦봄부터 초여름에 걸쳐 노랗게 익은 살구 따 먹는 이야기 「살구가 익을 무렵」 세 편이 실려 있습니다.
책 일부 내용 미리보기 https://www.yes24.com/Product/Viewer/Preview/6959079
어쩌면 저기 저 나무에만 둥지를 틀엇을까
저자 : 이정환
출판사 : 푸른책들
어린 벗들의 이야기를 귀 담아 듣고 눈여겨보며 쓴 동시조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국어교과서에 동시 수록
'매끌매끌 동글동글 몽돌은 누가 다듬었을까?', '고추잠자리는 왜 교실로 날아들었을까?', '밤에는 왜 길이 하나도 안 보일까?' 이 질문은 누구의 질문일까요? 이 질문들은 시를 쓴 지 어느덧 30년이 된 이정환 시인의 궁금증입니다. 아직도 온 세상을 떠다니는 바람처럼 세상 곳곳을 기웃거리며 이것저것 궁금한 것이 많은 그의 마음이 담긴 책이 바로 『어쩌면 저기 저 나무에만 둥지를 틀었을까』입니다. 이 책에는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국어'교과서에 실려 있는 「혀 밑에 도끼」를 비롯해 지난 제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수록작인 「친구야 눈빛만 봐도」와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에 수록되어 있는 「검정 비밀봉지 하나」「될성부른 나무」등 35년 동안 초등학교 교사로 아이들과 함께 생활한 시인이 어린 벗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쓴 동시조 68편이 들어 있습니다.
책 일부 내용 미리보기 https://www.yes24.com/Product/Viewer/Preview/5710931
벽이
저자 : 오승민
출판사 : 낮은산
작가는 장애를 가진 아동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지만 도와주고 보살펴야 하는 안쓰러운 존재가 아니라 장애를 가진 아이의 존재 차제를 인정하는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 사회가 장애를 바라보던 시선에 대해서 되짚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귀뚜라미와 나와
저자 : 윤동주 외
출판사 : 보물창고
언제든 펼쳐 볼 수 있는 ‘사계절 동시 그림책’
이 땅에서 살아가는 가장 큰 축복 중 하나는 바로 뚜렷한 사계절을 해마다 누릴 수 있다는 것이지요. 꽃이 피고 열매가 무르익고 낙엽이 지고 눈이 내리는 계절의 변화는 자연의 경이로움뿐만 아니라 우리가 자연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실감케 합니다. 우리는 자연의 모습이 변하는 것을 보면서 계절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가장 먼저 알아채는데 특히 그 누구보다 감수성이 예민한 시인들은 계절의 변화를 느낄 때마다 눈과 귀와 코가 활짝 열리고 시를 짓는 일로 마음이 바빠집니다. 『귀뚜라미와 나와-사계절 동시 모음』은 바로 이러한 사계절의 생생함과 아름다움을 노래한 시들을 한데 모아 놓은 것으로, 윤동주 · 정지용 · 서덕출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시인들이 계절을 다시금 느끼고 싶을 때마다 언제든 펼쳐 보라고 선물한 아름다운 사계절 동시 그림책입니다.
책 일부 내용 미리보기 https://www.yes24.com/Product/Viewer/Preview/13647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