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학교 1학년 교과연계 추천 도서

by 땡쓰 지니 2024. 5. 29.
반응형

초등학교 첫발을 내디딘 1학년, 아직 글자를 읽는 것이 서툴 수 있습니다. 초등 1학년은 책에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독서 습관을 잡아주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수준에 맞는,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 연계 추천도서를 참고하여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독서를 생활화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을 소개하겠습니다.

초등 1학년 추천 도서
초등학교 1학년 추천 도서

1. 초등학교 1학년 교과연게 추천 도서 목록

초등1학년 추천도서 1
초등1학년 추천도서 2
초등 1학년 추천도서 목록

2. 책소개

숨바꼭질 ㅏㅑㅓㅕ

숨바꼭질 ㅏㅑㅓㅕ

손으로 만지면서 모음과 친해지는 《숨바꼭질 ㅏㅑㅓㅕ》가 현북스에서 출간되었습니다. 어린이 독자들은 주어진 힌트를 보고 누가 숨어 있는지 추리하면서 책장을 넘기고 구멍을 통해 숨어 있던 동물을 확인하는 반복적인 과정을 즐기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우리말 모음을 익히게 될 것입니다.

 

저자 : 김재영

출판사 : 현북스

 

 

 

 

숨바꼭질 ㅏㅑㅓㅕ https://www.youtube.com/watch?v=UlhRJdEtKQs&t=3s

숨바꼭질 ㅏㅑㅓㅕ

 

휘리리후 휘리리후

휘리리후 휘리리후

"알록달록 코끼리 일까요? 예쁜 주전자일까요?" 우리 주변의 사물들로 이루어진 재미나는 그림책, 자세히 관찰하는 동안 아이들의 관찰력과 통찰력을 길러줍니다. 하지만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사물을 거꾸로 바라볼 수 있다는 점, 아이들의 상상력은 무궁무진해서 사고가 고정된 어른들의 모범이 되기도 합니다. 주변의 사물들을 거꾸로 보는 동안 아이들은 무궁무진한 창의력과 융통성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자 우리 모두 거꾸로 바라보는 세상 속으로 빠져 보아요.

 

저자 : 한태희

출판사 : 웅진주니어

 

 

책 내용 일부 미리보기 https://www.yes24.com/Product/Viewer/Preview/2109888

 

예스24 미리보기 - [도서] 휘리리후 휘리리후

 

www.yes24.com

맛있는건 맛있어

맛있는 건 맛있어

아이는 태어나 엄마의 젖이나 분유를 먹고 지내다가 생후 6개월이 되면 이유식을 시작한다. 음식의 맛들을 경험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고기도 먹고, 각종 야채와 과일을 먹게 된다. 딱딱한 것, 부드러운 것, 따뜻한 것, 차가운 것 등 다양한 음식을 먹기 시작하면서 아이의 세상도 넓어지고 커진다. 아이가 자라면서 경험하는 맛의 세계는 미각을 넘어서 감정, 관계, 환경에 대한 인식이기도 하다.

김양미 작가는 아이가 경험하는 맛과 세상에 대한 인식, 성장 이야기를 접목시켜 『맛있는 건 맛있어』를 썼다. 이 작품은 주인공 아이의 시각적 흐름과 의식의 흐름이 자유롭게 서술된 ‘맛’의 이야기이자, 아이의 성장 앨범이다.

 

저자 : 김양미 출판사 : 시공주니어

 

 

학교 가는 길

학교 가는 길

세상에 대한 아이의 호기심을 발자국으로 표현하면서 학교 가는 길의 다양한 풍경을 감각적으로 펼친 그래픽 콩트 동화책입니다. 더할 수 없이 간결한 그래픽과 글로,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온갖 상상을 발랄하게 풀어놓고 있어요. 한 발자국 한 발자국 걸을 때마다, 발자국은 이웃집 강아지가 되고, 공원의 오리가 되고, 폐차장의 자동차가 되고, 거리의 신호등이 되고…… 일상적인 풍경과 마음속 공상이 뒤섞이며 자꾸자꾸 변한답니다. 발자국 닿는 대로 펼쳐지는 상상 그림은 언뜻 단순한 듯하지만 그 안에서는 온갖 상황이 변화무쌍한 그림책, 한 번 열어볼까요?

 

저자 :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출판사 : 논장

 

 

 

우리는 분명 연결된 거다

우리는 분명 연결된 거다

동시집 『수박씨』 『해바라기야!』로 어린이 독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최명란 시인의 새 동시집 『우리는 분명 연결된 거다』가 출간되었다. 세심한 시선으로 어린이들의 일상을 그리는 시인의 탁월한 감각은 동시의 미학을 분명하게 보여 준다. 아이들의 밝고 천진한 모습뿐만 아니라 불안하고 복잡한 마음을 두루 감싸 안으며 시적 성취를 이룬다. 간결한 문장에 담긴 발랄한 상상력과 순수한 동심의 세계가 돋보이는 시집을 읽으면서 어린이 독자들은 동시 읽기의 즐거움을 만끽할 것이다. 총 58편 수록.

 

저자 : 최명란

출판사 : 창비책 일부 내용 미리보기

 

 

 

 

책 일부 내용 미리 보기  https://www.yes24.com/Product/Viewer/Preview/59100134

 

예스24 미리보기 - [도서] 우리는 분명 연결된 거다

 

www.yes24.com

꽃에서 나온 코끼리

꽃에서 나온 코끼리

2016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 출판 콘텐츠 선정작

“집으로 가는 길, 꽃에서 코끼리가 걸어 나왔다.”
느릿느릿 둘레둘레 걷는 이에게 찾아오는 마법 같은 만남!


학교에서 돌아오는 길, 처음 보는 꽃이 아이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하얀 수술 한 쌍이 삐죽 나와 있는 주홍 나팔 같은 꽃입니다. 기다란 수술이 꼭 코끼리 상아를 닮았다 싶은데…… 어어, 진짜로 자그마한 코끼리 한 마리가 사뿐사뿐 걸어 나옵니다. 아이가 손바닥을 내밀자 코끼리는 그 위로 톡 떨어집니다. 눈을 깜빡깜빡, 귀를 팔랑팔랑, 코를 살랑살랑 흔드는 걸 보니 살아 있는 진짜 코끼리입니다!
아이에게 이런 멋진 일이 일어난 것은 아마도 ‘처음 보는 꽃’을 ‘알아보는 눈’을 가진 덕분일 테지요. 주위를 둘레둘레 살피며 느릿느릿 걷는 사람은 남들이 좀처럼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들을 알아차리고, 좀처럼 마주치지 못하는 것들과 마주치곤 하니까요. 그리고 이런 ‘알아차림’이나 ‘마주침’은 삶에 색을 입히는 보물이 되어 주곤 합니다. 오늘 아이에게 다가온 이 만남처럼 말이지요.
아이는 밤톨만 한 코끼리를 바위 위에 살며시 내려놓고 가만히 바라봅니다. 가슴은 쿵쾅쿵쾅 뛰지만 애써 태연한 척합니다. 이 작은 녀석을 놀라게 할 수는 없으니까요. 코끼리도 작고 까만 눈으로 아이를 마주 봅니다. 두 어린 생명이 어떤 경계심도 어떤 셈속도 없이 서로를 정면으로 바라보는 순간입니다. 아이가 코끼리에게 홀딱 반해 버린 것도 바로 이 순간이지요.
아이는 이 작고 어여쁜 녀석에게 뭐라도 해 주고 싶어서, 녀석을 조금이라도 더 붙들어 두고 싶어서 조바심을 칩니다. 가방을 뒤져 바람개비도 꺼내 주고, 풀도 뜯어다 주고, 물도 따라 주고, 재미난 물건이 가득한 필통도 구경시켜 줍니다. 코끼리도 잔뜩 재롱을 부립니다. 바람개비를 코로 받쳐 들고 신나게 행진도 하고, 풀도 오물오물 잘 받아먹고, 물도 꼴딱꼴딱 잘 받아 마시고, 필통 안의 물건도 이것저것 건드려 봅니다. 그러다 필통 구석에 픽 쓰러져 잠이 들지요. 겨우 고만큼 놀고 피곤했던 모양입니다.
곤히 잠든 코끼리를 바라보는 아이의 마음은 조마조마합니다. 이 멋진 순간이 금세 지나가 버릴까 봐, 이 여린 생명이 금방이라도 스러져 버릴까 봐 도무지 눈을 뗄 수가 없습니다. 밤하늘을 가로지르는 별똥별이나 흐드러지게 핀 꽃을 바라볼 때처럼 말이지요. 아이는 이 연약하고 아름다운 생명을 온전히 지켜 주고 싶어 합니다. 그것이 제 안의, 그리고 우리 안의 연약하고 아름다운 부분을 지키는 일인 줄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요. 그리고 그 연약하고 아름다운 부분이 우리를 사람답게 하는 줄도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저자 : 황K   출판사 : 책읽는곰
 

도서관 고양이

도서관 고양이

그림책 보는 도서관 고양이
레오와 함께 떠나는 신나는 여행

호기심 많고, 용감하고, 무엇보다 그림책을 좋아하는 레오는 숲속 그림책 도서관에서 사는 도서관 고양이예요. 레오가 어떻게 도서관 고양이가 되었느냐고요? 이제부터 그 이야기를 들려 줄게요.

 

저자 : 최지혜

출판사 : 한울림어린이

 

 

 

책 내용 일부 미리보기 https://www.yes24.com/Product/Viewer/Preview/92072006

 

예스24 미리보기 - [도서] 도서관 고양이

 

www.yes24.com

모두 모두 한집에 살아요
모두 모두 한집에 살아요.

모두 모두 한집에 살아요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 1학년 1학기 국어-나 교과서 수록 도서

엉뚱하고 재미난 이야기, 귀엽고 아기자기한 그림으로 전 세계 많은 사랑을 받는 마리안느 뒤비크 신작!

오늘은 작은 토끼의 생일이에요!
그런데 작은 여우와 고양이 가족도,
고슴도치에게도 무슨 일이 있나 봐요.

 

같은 시간,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는
다양한 우리의 세상을 큰 책(29x36cm)에 담았어요!

오늘은 토끼의 생일 파티가 있어요!

오늘은 작은 토끼의 생일이다. 비스코트거리 3번지의 모든 이웃이 작은 토끼의 생일에 초대를 받았다. 고슴도치네 집과 여우네 집을 비롯한 모든 집에서 이 특별한 하루를 보내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작은 토끼는 초대장도 그리고 케이크도 만들고, 파티 준비를 하느라 분주하다. 그렇게 생일 파티를 준비하는 토끼 가족의 이야기를 따라가고 있는데, 비스코트거리 3번지에 사는 동물들도 저마다 다른 일들이 있는 것 같다. 작은 여우에겐 남동생이 태어나는 날이고, 고양이 가족은 이사하는 날이고, 고슴도치는 창밖을 바라보며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다. 오늘 비스코트거리 3번지에선 얼마나 많은 일이 일어날까?

저자 : 마리안느 뒤비크 출판사 : 고래뱃속

 

꼭 잡아

꼭 잡아 !

2024년 개정 초등 교과서 수록도서. 『꼭 잡아!』는 아이들에게 모험의 재미, 상상의 재미를 알려주는 그림책입니다. 나뭇잎 하나만으로도 친구들과 함께라면 하루 종일 얼마나 재미나게 놀 수 있는지, 그렇게 노는 모습이 얼마나 아름답고 행복한지를 보여줍니다. 정교하게 만들어진 인형, 자동차, 소꿉놀이나 병원 놀이 장난감 세트로는 맛볼 수 없는 풍부한 상상력과‘나눔’의 미덕을 담고 있기도 합니다.

 

저자 : 이혜경

출판사 : 여우고개

 

 

코끼리가 꼇어요

코끼리가 꼈어요

서로가 어색하고 서툰 1학년 아이들이
마음을 모으고 나누는 이야기


아이들에게는 애착하는 대상이 하나쯤 있기 마련입니다. 잠자리에 들 때 품에 꼭 끌어안는 인형, 어딜 가든 가방 안에 넣어 두는 변신로봇이나 장난감 자동차처럼 말이에요. 때로는 늘 사용하는 물컵, 숟가락 같은 물건을 손에 쥐고 놓지 않을 때가 있지요. 어른들이 보기에 쓸모없어 보이는 것들이 아이들에게는 누구보다 든든한 친구가 되어 주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그냥 곁에 두기만 해도 안심이 되는 그런 친구 말이에요. 그래서일까요? 행여 잃어버리기라도 하는 날에는 울고불고 난리가 납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누구나 한 번쯤 겪는 상황이지요.
책고래마을 스물세 번째 그림책 《코끼리가 꼈어요》는 코끼리를 단짝 친구로 둔 수지 이야기예요. 수지는 코끼리와 떨어진 적이 없어요. 학교에 가게 되었을 때도 엄마 몰래 코끼리를 학교에 데리고 갔지요. 그런데 그만 코끼리가 교실 문에 꽉 끼어 버린 거예요. 어쩔 줄 몰라하던 수지가 울음을 터뜨렸지요. 반 친구들과 선생님까지 나서서 있는 힘껏 밀었지만 코끼리는 꼼짝도 하지 않았어요. 과연 코끼리는 문에서 빠져나와 교실로 들어갔을까요? 또 수지는 학교에서의 첫날을 잘 보냈을까요?
누구에게나 ‘처음’은 벅차고 설레지만, 한편으로는 막막하고 두려워요. 더구나 갓 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에게는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렵기만 해요. 길을 잃지는 않을까 눈을 동그랗게 뜨고 학교로 향하는 순간부터 교실 문을 지나 자리에 앉기까지. 아이는 몸도 마음도 한껏 움츠리고 있을 거예요. 별것 아닌 실수도 ‘코끼리가 문에 낀 것’처럼 난감하고 당황스러운 일로 여겨지지요. 평소 당찬 아이도 금세 얼굴이 새빨개지고 울음보가 터진답니다. 그래서 더 따뜻하고 여유 있는 눈길로 아이를 살펴야 하지요. 첫걸음을 어떻게 내딛는가에 따라 아이의 학교생활이 달라지니까요.
《코끼리가 꼈어요》는 아직 서로가 어색하고 서툰 1학년 아이들이 작은 사건을 계기로 마음을 모으고 나누게 되는 이야기예요. 코끼리와 수지, 그리고 수지네 반 친구들과의 만남을 통해 1학년 아이들은 물론, 무언가를 시작하는 아이들이 힘을 얻고 용기를 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자 : 박준희  

출판사 : 책고래출판사

 

* 1학년 ~ 6학년 1학기 교과서 수록 도서목록 *

1학년~6학년 1학기 교과서 수록도서.pdf
0.2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