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장마철이 다가오면 많이 찾게 되는 가전제품이 제습기입니다. 제습기 구입 시 고민 중 하나는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에 따라 전기요금은 얼마나 나올까요? 그리고 시간 사용에 따라 전기요금은 얼마나 나올까요? 제습기 전기세와 전기세 아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습기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제습기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은 '제습효율'에 따라 정해집니다. 제습효율이란 '동일량의 전력으로 얼마만큼의 제습을 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성능지표입니다. 즉, 제습효율이 클수록 전력 사용량이 적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습효율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에 표기되어 있으며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 https://www.energy.or.kr/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일 제습량이 동일하다면 최대 4,000원의 월 전기요금이 차이가 납니다. 표준환경에서 월 171시간 사용 기준, 1등급과 3등급의 월 전기요금 차이는 최대 3,000~4,000원 수준입니다. 일 제습량이 클수록 월 전기요금 차이가 다소 커지기 때문에 전기요금이 걱정된다면, 제습효율과 함께 일 제습량까지 함께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 제습량 16L 1등급 제습기의 소비전력은 약 270W 정도입니다. 단순히 소비전력으로만 전기요금을 계산해본다면,
270W X 171h = 46.17 kWh로 누진제 2단계 기준 월 전기요금은 10,000원 수준입니다. 제습기는 계속해서 최대 출력으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며 목표 습도에 도달하면 소비전력이 낮아지고 다시 높아지고를 반복하기 때문이며 실제 사용 시에는 단순히 '소비전력 x 사용시간'으로 계산한 것보다 전력사용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2. 전기세 계산하는 방법
● 한전 전기요금 계산기로 계산하기
* 계약종별 : 주택용(저압), 조건선택, 사용기간 입력 *
● 검색(네이버)해서 계산하기
* 네이버에 전기제품 사용량 계산 입력 후 우리 집 제습기 소비전력 입력(제습기 뒤편에 에너지 효율등급과 소비전력이 나와있어요) 평균 사용시간 입력(에어컨도 같이 계산하면 전체 사용량을 계산할 수 있어요.)
2. 전기세 아끼는 방법
● 습도 높은 날, 제습기를 통해 체감 온도를 낮추기
제습기를 사용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것은 창문과 방문을 닫아 외부 공기 유입을 차단해야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습도가 5% 내려가면 체감온도는 약 1℃ 정도 낮아진다고 하는데요, 예컨대 집 안의 습도가 85% 정도라면 제습기를 통해 습도를 50% 정도로 낮춰주면 약 5℃ 정도의 체감 온도가 내려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엄청난 무더위가 아니라면 굳이 전기세가 많이 드는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아도 돼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제습기 사용 후 선풍기를 사용하기
습기가 제거되어 건조해진 공기는 뽀송뽀송한 느낌을 제공해 줍니다. 습도를 제거한 후에 선풍기를 틀면 실내공기의 건조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즉, 제습기를 2~3시간 사용해 집 안의 습기를 제거하고 선풍기를 통해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이 전기세 절약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제습기 필터를 정기적으로 청소하기
제습기의 구조 상 세균이 번식하기 좋으므로 제대로 청소를 하지 않을 때 호흡기로 세균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제습기 필터의 먼지를 부드러운 솔, 칫솔 등으로 제거한 후 베이킹소다를 넣은 미지근한 물에 1시간 정도 담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 후 완전히 건조해야 세균 번식을 막을 수 있으며 전기 사용량을 5%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